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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스/엑셀

엑셀기초 기본용어 및 데이터 입력방법

엑셀기초 기본용어 및 데이터 입력방법

 

오늘부터 엑셀에 대해서 조금씩 올려볼까 합니다. 

엑셀은 숫자 계산을 쉽게 하고 통계 및 차트를 쉽게 작성할 수 있고 

문서작성도 편리하여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오피스 프로그램입니다. 

엑셀의 문서작성능력이 뛰어나 워드나 한글을 사용하지 않고 

엑셀에서 문서작성을 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하지만 엑셀은 기본적으로 수치 계산 프로그램이며,  

수치계산 업무에 활용 할 수 있게 만들어진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므로 많은 양의 데이터 입력보다는 주로 수치위주의 데이터를 입력하고 

계산하는데 주로 활용하며, 다양한 계산, 통계 방법 및 관련 함수를 제공합니다. 

 

 

오늘은 엑셀을 사용하기 위한 화면구성 및 용어, 

그리고 데이터 입력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데이터 입력만 할줄알면 절반은 배운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ㅎㅎ

 

엑셀기초 - 기본 용어

 

엑셀을 이용하는데 용어나 명칭을 몰라도 되지만,

용어나 명칭 몇가지는 알아야 인터넷이나 영상으로 배울 수 있ㄱ 

또 다른 사람과 대화가 통합니다. 

마찬가지로 제가 블로그를 통하여 엑셀 사용법을 설명할때 

말을 알아듣기 위해서는 명칭과 용어를 알아야 이해가 갈 것입니다. 

 

아래는 엑셀이 실행된 화면입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오피스프로그램의 화면구성이 비슷해서 

훨씬 더 빨리 배울 수가 있죠! 

 

워크시크(work sheet)

 

위 화면에서 작은 사각형으로 구성된 흰색 바탕화면이 

워크시트입니다. 곧 작업영역인것이죠! 

워크시트를 그냥 시트(sheet)라고도 부릅니다. 

 

셀, 셀포인터, 셀주소

 

엑셀을 사용하는데 가장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용어입니다. 이 3가지만 알아도 대부분의 말을 알아듣습니다. 

 

 

셀(cell) : 작업의 대상이 되는 영역

엑셀에서 워크시트는 여러개의 셀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흰색배경에 작은 사각형들이 있는데 하나 하나를 

셀이라고 합니다.  

셀 하나의 크기는 작지만 하나의 셀에 많은 양의 글자나 숫자를 입력할 수 있고 

셀의 크기를 가로 세로 변경할 수가 있습니다. 

 

셀주소 : 각각의 셀이 가지고 있는 주소, 셀의 위치를 말합니다.

셀 주소는 상단의 알파벳(열), 왼쪽의 숫자(행)으로 구성이 됩니다. 

c열에서 4번째 줄에 있는 셀주소는 c4이며 대소문자 구분이 없습니다. 

b4셀, a1셀 이런식으로 부릅니다. 

나중에 계산식을 적을때 셀주소를 사용합니다. 

 

셀포인터 : 위의 그림에서 녹색사각형으로 된 셀이 있는데 해당 셀을 셀포인터라고 하고 

현재 작업 대상이 되는 셀을 의미합니다.

즉 글자를 입력하는 경우 녹색테두리가 그려진 셀에 글자가 입력이 되는것입니다. 

셀포인터가 위치한 셀주소는 b3이고 왼쪽 위의 노랑색 테두리로 표시한 곳에 

셀 주소가 표시됩니다. 

셀포인터의 이동은 키보드에 있는 상하좌우 화살표(이동키)를 눌러도 되고 

마우스 클릭을 하여 이동합니다.

 

셀, 셀주소, 셀포인터는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이것만 알면 끝. 다른것 몰라도됨! ㅎ

 

엑셀 화면 구성

 

엑셀 화면 구성은 굳이 외우지 않아도 되고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 리본메뉴가 무엇인지, 어딜말하는지 정도는 

기억해두는것이 좋습니다. 

 

 

엑셀기초 - 데이터 입력

 

자 그럼 데이터 입력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셀포인터를 A1셀로 이동합니다.  마우스로 클릭하면 됩니다.

셀포인터가 A1셀에 있음

 

"성적표"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그럼 글자가 입력되고 셀포인터가 다음줄(A2셀)로 내려갑니다. 

 

 

셀포인터를 A3셀로 이동한 다음
"이름" 이라고 입력한 후 엔터를 칩니다. 

그 아래로 홍길동, 김철수, 김민희, 이수정 을 차례로 입력합니다.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셀포인터가 아래로 내려가므로 

세로로 입력할때는 편리합니다. 

 

이제 가로방향으로 글자를 입력할텐데요! 

가로방향으로 글자입력 할때는 글자 입력후 오른쪽 방향키(→)를 이용합니다.

 

셀포인터를 B3셀로 이동합니다. 

국어를 입력하고 오른쪽 방향키를 누릅니다. 

 

국어를 입력하고 오른쪽 방향키를 누르니까

입력완료가 되고 셀포인터가 우측으로 이동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수학, 영어, 합계를 순서대로 입력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됩니다. 

 

 

이제 데이터 입력하는 방법을 다 배웠습니다. 

너무 간단하죠? ^^ 

 

이제 점수를 아래와 같이 입력해보세요! 

 

 

다 입력했으면 저장을 해야겠죠? 

그래야 나중에 또 사용하니까요! 

저장은 2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첫번째 아래 그림의 노랑색 원으로 표시한 부분을 누르면 저장이 가능합니다. 

 

 

두번째는

파일-저장(다른이름으로 저장)을 이용하여 저장하는것입니다. 

 

 

저장을 누르면 문서이름이 없는 경우 이름을 적으라고 뜨고 
이미 한번 저장한 경우에는 이름을 물어보지 않고 이전에 적어준 이름으로 저장이 됩니다. 

다른이름으로 저장은 이전에 적어준 문서이름 말고 이름을 바꿔서 저장하려고 할때 

눌러주면 됩니다. 

 

"저장"을 누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옵션 더보기"를 클릭합니다. 

 

 

위의 저장되는 위치를 확인하고

아래의 파일이름에 "성적표"라고 적고 

우측 아래 "저장"을 누르면 저장이 됩니다. 

저장되는 위치는 왼쪽에서 폴더 선택을 하여 변경이 가능하고 

저장 시킨 위치를 잘 기억해둬야 다음에 불러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엑셀기초- 엑셀용어 및 데이터 입력 방법에 대한 내용

오늘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이후에 엑셀 빠르게 마스터 할 수 있게 쉬운내용으로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짬짬히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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