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급공무원시험/9급공무원

인사혁신처 9급공무원 공개채용시험 담당부서 및 주요업무부처

9급공무원 공개채용시험 인사혁신처 담당부서 및 업무


국가공무원 공개채용시험 및 경력경쟁채용시험을 주관하는 부처는 인사혁신처입니다.

인사혁신처는 행정안전부, 안전행정부, 인사혁신처등으로 이름도 자주 바뀌는데요!

명칭 바뀌는 것은 공무원 시험과 크게 관련이 없으니 여기서 패스하고~~ ㅎ

 

 

국가직 9급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이 참고할 수 있는..

또는 궁금해하는 분들을 위하여 각 부서종류와 부서별 업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9급공무원 시험과 관련된 인사혁신처 주요 업무부서는

인력개발국 아래 인력기획과, 인력개발국, 시험출제과, 공직다양성정책과가 있습니다.

 

 

 

인력기획과는 제도담당, 충원담당, 경력채용담당,이 있으며 각 담당별 주요임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도담당은 채용관계볍령을 제정 또는 개정하는 업무를 하고

문의전화는 02-2100 번입니다.

충원담당은 공무원 충원 계획 및 공무원 채용후보자 등록, 시험에 합격한 합격자들의 부처 배정등의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경력채용담당은 말 그대로 공무원 시험 중 경력경쟁채용시험을 시행하는 일을 합니다.

 

 

인사혁신처 채용관리과는 총괄담당, 집행담당, 채점담당으로 분류됩니다.

총괄담당은 국가직 공무원 공채시험 계획 및 수립, 공무원 시험 원서접수 업무 등 공무원 채용시험 전반적인 처리 업무를 담당합니다. 집행담당은 공무원 시험의 준비 및 시험 집행을 하며, 채점담당은 응시생들의 시험 점수를 채점하고 합격자를 결정하는 일을 하게 됩니다.

 

시험출제과는 출제담당이 있는데 출제담당은

국가공무원 시험 위원의 위촉 및 공무원 시험문제의 출제와 관련된 일을 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공직다양성 정책과에는 지방인재, 양성평등 채용 담당과 장애인 및 저소득층 채용 담당이 있습니다.

지방인재 및 양성평등담당은 지방인재 채용 목표제와 양성평등채용목표제와 관련된 업무를 하며,

장애인, 저소득층 담당은 구분모집과 관련된 업무를 보게 됩니다.

 

 

수험생들과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부서는..

채용관리과라고 할 수 있겟네요!

원서접수부터 시험의 집행, 채점, 합격자 발표등의 일을 하는 부서이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