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9급공무원시험/9급공무원

9급 공무원 가산점 종류 및 자격증 총정리

9급 공무원 가산점 종류 및 공무원 가산점 자격증 총정리

 

 

 

오늘은 공무원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이 관심을 가져야 할 9급 공무원 가산점 종류 및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가산점 자격증에 대해서 총 정리를 해볼까 합니다.

 

국가직공무원, 지방직공무원 뿐만 아니라 경찰공무원도 자격증 가산점이 있고, 실제로 공무원 시험에 합격한 수험생중 75% 정도가 가산점 혜택을 받은 사람입니다. 이러한 결과를 봤을 때 가산점을 받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되는것이며,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꼭 가산점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시험공부하느라 바쁘겟지만 본인의 입장에서 가장 쉽게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여 준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9급 공무원 가산점 종류

 

공무원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4가지 조건이 충족하는 경우 4가지 모두 가산점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4가지 모두 가산점을 받는 수험생이라면 합격할 확률이 엄청나게 높아집니다.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방법 4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공무원 가산점 종류]

 

취업지원대상자, 의사상자, 자격증소지자라면 공무원시험 응시시 가산점 특전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단, 각 과목 40점이상 득점한 수험생에게만 가산점 혜택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9급 공무원 가산점 특전중에서 취업지원대상자는 가장 많은 가산점을 받을 수 있고 자격증은 공통적용 가산점 자격증과 직렬별 가산점 자격증이 있으며 이 두가지 모두 가지고 있는 수험생은 가산점을 모두 받을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공통적용 가산점 자격증과 직렬별 가산점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경우 최대 6%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산점 혜택 및 점수는 ?

 

위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조건에 해당이 되는 경우 각 과목별로 100점만점의 가산점 비율만큼 가산점을 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본인이 3%의 가산점을 받게 된다면 총 15점의 가산점을 받게 됩니다.

100점만점의 3%면 3점이고, 공무원 시험과목이 총 5과목이므로 5 x3 = 15 점으로 계산이 됩니다.

 

 

9급 공무원 가산점을 쉽게 받는 방법은?

 

공무원 가산점 혜택을 쉽게 받는 방법은 바로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일입니다.

취업지원대상자나 의사상자는 본인의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공통적용 가산점 자격증

 

공통적용 가산점 자격증은 0.5% ~ 1%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며 대부분 가산점 혜택을 받는 수험생들이 받는 가산점입니다. 공통적용 가산점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면 가능합니다.

대부분 정보처리, 컴퓨터활용 관련 자격증입니다.

 

 

위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도 가산점을 받지 못하는 직렬이 있는데 전산직입니다.

전산직을 제외하고는 가산점을 모두 받을 수가 있습니다.

또한 지방직공무원에서 운전직이나 8급간호직, 계리직등 가산점을 받지 못하는 직렬이 있으므로 지방직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이 부분에 대해서 좀더 자세하게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하단에 링크한 사이트에서 알아보시면 됩니다.

 

 

 

직렬별 공무원 가산점 혜택

 

직렬별 가산점 혜택은 응시하는 직렬에서 요구하는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 경우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직렬별 가산점은 행정직, 기술직이 있으며 3%~5%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9급 행정직 공무원 가산점

 

아래의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이 행정직에 응시하는 경우 각 과목별로 100점만점의 5%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산점 비율이 높은만큼 취득하기 어려운 자격증입니다.

 

 

기술직 공무원 가산점

 

기술직 공무원 시험에 응시하는 수험생중 아래의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는경우 받을 수 있는 가산점 비율입니다.

 

 

해당 자격증은 각 직렬에 따라서 다르며 아래와 같습니다.

 

 

각 직렬별 공무원 가산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의 종류가 너무 많아서 이곳에 모두 올리지 못하므로 궁금하신 분은 하단에 링크한 사이트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취업지원대상자 및 의사상자 가산점 특전 안내

 

취업지원대상자는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 가산점 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본인이 취업지원대상자인지 여부 및 가산점 비율 확인은 국가보훈처와 지방보훈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공무원 가산점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 및 가산점 비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가산점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필기시험 전날까지 자격을 갖춰야 하고,

필기시험일을 포함하여 5일이내에 자격증 종류 및 가산비율을 입력해야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산점 혜택에 대하여 궁금하신분은 아래 사이트에서 무료상담을 통하여 정확하게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